마을 동아리 공연부터 남해안별신굿까지, '월성정씨부인봉사상' 이옥자씨

통영시 산양읍 세포마을회(이장 신성안)는 제10회 세포가는개쟁이마을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지난 12일 개최했다.

세포가는개쟁이마을축제는 2020년에 이어 세 번째로 농촌축제사업에 선정되어 농림축산식품부와 통영시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마을축제다.

주민 동아리 색소폰 축하공연과 함께 개막식은 이장 인사말씀, 내빈 소개와 축사에 이어 제3회 월성정씨부인 봉사상 시상이 이어졌다.

올해 월성정씨부인봉사상은 전임 세포마을 부녀회장 이옥자씨가 수상했으며 표창장과 부상으로 소고기 셋트를 받았다.

정씨부인 봉사상은 세포고개에 위치한 월성정씨영세불망비에 새겨진 정씨부인의 애민정신의 뜻을 기리는 상으로, 마을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한 주민을 추천받아 선정하고 있다.

세포마을 동아리 발표 공연 시간에서는 세포마을 여성들의 ‘세포미녀난타전’ 공연, 마을 어르신들의 ‘숟가락 난타’, 라인댄스, 색소폰동아리 팀이 솜씨를 뽐냈다.

축하공연으로는 통영시민 공연팀 ‘너나들이 아쟁 연주단’, ‘싱싱고고장구팀’까지 공연자도 흥겹고 관객 주민들도 흥겨운 시간으로 이어졌다.

공연이 이어지는 한쪽에서는 떡메치기와 오란다 강정만들기로 마을축제 현장에서 간식을 만들고 나누었으며, 새끼줄꼬기 대회 등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다.

한편 이날 축제에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남해안별신굿보존회 정영만 선생과 제자들이 ‘가는개세포마을제수굿’ 한판으로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며, 축제의 흥과 신명을 더했다.

월성정씨부인 봉사상 수여
월성정씨부인 봉사상 수여
마을 주민 동아리 발표
마을 주민 동아리 발표
마을 주민 동아리 발표
마을 주민 동아리 발표
남해안별신굿 
남해안별신굿 
음식나눔 
음식나눔 

 

저작권자 © 문화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