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센터 위탁 운영 통영시 일방적 종료” 비판

민주노총통영지부가 위탁운영하던 노동자종합복지관과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가 통영시 직영운영으로 전환되자 지역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와 통영지부, 거제지역지부 등 지역 노동계는 24일 통영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영시의 소통·협치 없는 일방적 노동행정을 규탄”하며 노동자복지관 운영을 비롯한 노동정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민주노총통영지부는 시로부터 무전동 가건물을 임대 위탁해 노조 거점으로 활용했으며, 해당 건물은 지난 2020년 7월 근로자 권익 보호 및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위한 노동자종합복지관과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로 증축됐다.

노조는 행정 입찰을 통해 시로부터 각 시설 운영권을 위탁받아 사업을 운영해왔으나, 이를 통영시가 지난 12월 31일 노동자종합복지관, 올해 7월 31일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계약만료일에 따라 계약을 종료하고 직영운영으로 전환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지역 노동계는 통영시의 결정에 “면담 요구를 묵살하고 통영시가 계약 만료를 이유로 일방적으로 위탁 종료를 통보했다”며 “관리와 운영의 주체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노동단체임에도 계약해지 관련 소통과 협의가 아닌 일방통보였다. 지난 7월말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역시 일방적 해지 통보였다”며 소통 부재의 노동행정을 규탄했다.

이어 “통영시 노동정책의 전면적 쇄신을 요구한다. 노동과의 소통과 협치를 강화하고 지역 노동자들의 삶의 처지, 근로조건을 제대로 살펴야 한다”며 “그 출발은 노동자종합복지관이 노동자들을 위한 종합적 지원센터로 활발히 활용될 때 가능하며, 이것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이들은 노동자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은 노동자들 자신이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는 통영시장 면담 요청 공문을 발송, 23일 자로 시장실에 도착했음을 확인했다며, “통영시는 지금까지의 일방적 노동행정을 중단하고, 노동정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 이를 위한 통영시장의 판단과 결정을 요구하며, 민주노총 대표단과의 소통과 논의를 위한 자리를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문화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